【마인크래프트】골렘 트랩 철 주괴 생산량을 검증해 보았다!

마인 크래프트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철 주괴를 자동으로 생산하는 시스템인 제철소, 아이언 골렘 트랩의 철 생산량을 검증합니다.

철은 스스로 파고 모으면 상당히 힘들기 때문에, 가능하면 자동으로 만들고 싶어지죠.

검증 후 간이 아이언 골렘 트랩 만드는 방법도 소개해드리니, 아직 만들지 않은 분은 꼭 만들어 보세요!

아이언 골렘 대해


아이언 골렘은 압도적인 내구성과 공격력으로 좀비로부터 마을을 지켜주는 믿음직한 존재입니다.

주요 소환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철 블록을 T자형으로 놓고 그 위에 호박 또는 잭 오 랜턴을 놓는 것으로 소환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마을 주민 10명 이상이면서 집 21채 이상인 마을에 스폰하기 때문에, 그 환경을 의도적으로 만들어 소환하는 방법입니다.

아이언 골렘은 체력이 다할 때 3~5개의 철 주괴와 0~2개의 양귀비를 떨어트립니다.

검증 환경


이번 검증에 사용하는 것은 가장 간편한 아이언 골렘 TT입니다.

상부의 유리로 발라진 부분에 주민 10명을 채웠습니다. 문 전후에 일조량의 차이가 있으면 그것을 집으로 인식하므로, 집도 21채 있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스폰한 아이언 골렘을 물줄기로 중앙까지 흘려보내 용암으로 처리합니다.

떨어트린 아이템은 처리장 아래에 있는 깔때기로 회수되어 상자에 모입니다.

검증 방법

잠시 방치하기만 하면 됩니다.

한 마리 당 스폰 간격이 제각각이므로 어느 정도 장시간 방치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하룻밤 (마크의 하룻밤이 아니라 실제 하룻밤) 방치합니다.

그리고 얻어진 철 주괴 수를 방치한 시간으로 나누어 시간당 철 주괴 생산량의 결과를 확인합니다. 하는 김에 양귀비의 수도 측정합니다.

검증 결과


9 시간 방치하여 철 주괴는 213개, 양귀비가 51개였습니다.

시간당 약 24개의 철 주괴를 얻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아이언 골렘 1마리로부터 얻어진 철 주괴의 기대치는 4개이므로 시간당 약 6마리(10분에 1마리)의 아이언 골렘이 스폰하는 것입니다.

단, 테스트의 의미도 겸하여 첫 1마리가 스폰하는 것을 기다려보니 약 40분이 걸렸으므로, 스폰의 간격은 꽤 제각각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과를 토대로 한 고찰

역시 간이로 만든 것이라 효율은 그다지 높지 않네요.

억측이지만, 다이아몬드를 목적으로 한 브랜치 마이닝의 부산물로 얻은 철 주괴 양과 비교하여도 꽤 적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손을 움직이지 않아도 자고 있는 시간 등에 방치해두어도 저절로 철을 얻을 수 있다는 점, 선로나 소규모 장치에 사용하는 깔때기의 재료로 쓰는 경우를 생각하면 필요한 양으로는 충분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충분히 효율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장비에 골치 아파질 정도로 깔때기를 사용하는 경우는 부족한 효율일지도 모르지만,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같은 장치를 설치하면 효율이 상승하기 때문에 그러한 경우에도 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검증에 사용된 트랩을 만드는 방법을 써둘게요.

덤:제철소를 만드는 방법

이번에 사용한 아이언 골렘 TT 만드는 방법을 층, 처리층, 주민 수용소, 이 3개로 나누어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설명 관계상 외형이 아까 것과 조금 다르지만, TT의 동작은 바뀌지 않습니다.

층을 만드는 방법


우선 토대가 되는 부분으로 20×20의 범위에 블록을 깝니다.

이후 설명 관계상 바다 랜턴을 놓아둔 부분이 있지만, 물이 얼 것 같은 바이옴에 만들 때 이외는 다른 블록도 문제없습니다.

처리층과의 균형을 생각해, 지면에서 3블록 이상 띄워놓고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 위에 높이 3의 벽을 설치합니다.

이다음 바다 랜턴 위에 수원을 설치하지만, 4 모서리를 1단 올리는 것으로 물줄기가 없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바다 랜턴에 수원을 설치하면, 중앙의 4블록에만 물이 흐르지 않는 부분이 생기기 때문에 그곳을 처리층과 연결되도록 구멍을 냅니다.


벽 위에 문을 놓고, 일조량의 차이를 내기 위해 문 외부에 블록을 놓습니다.

문의 개수는 21개 있으면 충분하지만, 대칭을 생각하고 조금 많이 두었습니다.

처리층을 만드는 방법


층에 난 구멍과 이어지도록 만듭니다.

처리층의 벽에 용암을 놓을 수 있도록 간판을 설치합니다. 속이 보이도록 유리 블록을 사용했지만, 일반 블록도 괜찮습니다.

떨어진 아이템은 깔때기가 회수 해줍니다.

주민 수용소를 만드는 방법


솟아오른 층 바닥에서 4블록 떨어트려서 만듭니다.

천장이 높거나 유리 블록이면, 이 속에 아이언 골렘이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또한, 내부에 좀비가 생겨나면 주민이 습격당하니 스폰 방지 작업을 꼭 해야 합니다.

여기에 주민을 10명 이상 넣으면 TT가 가동됩니다!

주민을 옮기는 것이 조금 귀찮긴 하지만 힘내세요.

정리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하면 이렇게 되겠군요.
  • 간이 아이언 골렘 TT는 1시간에 약 24개의 철 주괴를 얻는다
  • 솔로 플레이에는 충분한 효율
  • 크기는 크지만 만드는 것은 의외로 간단
철은 쓰임새가 많은 아이템이니 꼭 이번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関連記事はこち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