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 크래프트】그림으로 알아 보는 좀비 피그맨 트랩 만들기!

마인 크래프트

오늘은 좀비 피그맨 트랩 만드는 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좀비 피그맨 트랩에는 네더 타입과 오버월드 타입이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오버월드 타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트랩을 만드는 목적

좀비 피그맨 트랩을 만들면 어떤 메리트가 있을까? 라는 의문부터 해소할게요.

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금 획득

대다수의 마인 크래프트 게이머들은 금 획득을 목적으로 좀비 피그맨 트랩을 만듭니다.

좀비 피그맨을 죽이면 금 조각을 드롭하기 때문이죠. 금 조각을 9개 모아 조합하면 금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낮은 확률이지만 처음부터 금괴나 금 검을 드롭하기도 합니다.

썩은 고기 획득

이 목적으로 좀비 피그맨 트랩타워를 만드는 사람은 적을지도 모르겠네요.

썩은 고기는 주민과의 거래에 필요합니다. 공중 트랩타워 등 다양한 몹을 죽이는 트랩타워를 만드는 게 귀찮거나 아직 좀비 스포너를 발견하지 못한 분은 이 목적으로 만들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경험치 트랩으로 이용

위와 마찬가지로 아직 각종 몬스터 스포너를 발견하지 못한 분에게 도움이 될만한 목적입니다. 덧붙이자면 좀비 피그맨 한 마리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치의 양은 일반 좀비와 같습니다.

단계 ①: 스폰층 만드는 법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트랩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트랩은
  • 스폰층 부분
  • 운반 부분
  • 처리층 부분
으로 나뉩니다.

스폰층은 일반적인 트랩 만들기 방법과 동일하지만, 규모가 클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크기는 갖고 있는 소재와 필요한 효율 등을 따져서 적당히 조절하세요.

오버월드에서 좀비 피그맨은 지옥문으로 스폰됩니다. 그래서 스폰층은 임의의 수, 임의의 크기로 된 지옥문을 나란히 세워서 만들면 됩니다.

지옥문은 임의의 크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최소 크기는 3×2, 최대 크기는 21×21 입니다.

이때 크기는 가로x세로 형식으로, 보라색 부분의 크기를 말합니다. 그리고 지옥문을 만들 때 최소로 필요한 흑요석의 수는 10개입니다. 4 모서리는 흑요석이 아니라도 괜찮습니다.

그럼 실제로 스폰층을 만들어 볼까요. 여기에서는 이해하기 쉽도록 10×10 짜리 지옥문을 나란히 10개 세운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결국 필요한 흑요석의 수는 최소 400개(6 스택과 16개)가 되네요.

우선 1개를 만듭니다.

만들 높이는 처리 형식에 따라 다르지만, 어느 정도 높은 곳에 만들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설명할게요. 그리고 1 블럭 만큼 비워 두고 지온문을 반복해서 설치합니다.

전부 세우면 이런 모양이 됩니다. 불을 붙이면 네더로 가는 포탈이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아직은 운반 부분을 만들기 전이니까, 불은 완성한 후에 붙이세요.

지옥문 아래쪽 측면에 트랩도어를 설치하고 열어 두세요. 그렇지 않으면 스폰된 좀비 피그맨이 운반 부분으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지옥문 위로 몹이 스폰되는 것이 신경 쓰이는 사람은 반 블록 등으로 스폰을 막아두면 됩니다.

단계 ②: 처리층 만드는 법

몹에게 어떤 식으로든 데미지를 주고 처리하는 부분입니다.

목적이 ‘아이템만 필요해’인지, ‘경험치도 필요해’인지에 따라 데미지를 주는 수단 및 데미지 양이 변합니다. 여기서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과도하게 밀집된 상태를 이용한 질식 방식

아이템만 얻고 싶을 때 사용하는 처리 방법입니다.

얼마 전, 같은 블록 단위 공간에 25 마리 이상의 몹이 있으면 질식 데미지를 받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바로 이러한 환경을 이용한 처리 방법이죠.

만드는 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좀비 피그맨이 딱 맞게 들어가는 1x1x2 짜리 공간을 만들기만 하면 됩니다. 이 공간에 좀비 피그맨을 모아 두면 알아서 질식되어 처리됩니다.

블록을 이용한 질식 방식

피스톤으로 몹의 머리 위치에 블록을 밀어내어 질식시키는 처리 방법입니다.

만드는 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chasgamers.com/minecraft-timer/#TT>를 참조하세요. 타이머 시간을 조절하면 ‘아이템만 필요해’에도, ‘경험치도 필요해’에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낙하식

엘리베이터로 몹을 위로 운반하고 높은 곳에서 떨어뜨려 낙하 데미지를 주는 처리 방식입니다. 이 방법도 낙하 거리에 따라 각각의 목적에 맞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계 ③: 운반 부분 만드는 법

스폰된 좀비 피그맨을 처리층까지 옮기기 위한 장치입니다. 여기에서는 쉽게 물의 흐름으로 운반하는 유형을 소개하겠습니다.

운반 부분은 스폰층이 완전히 들어갈 정도의 크기여야 합니다.

스폰층이 삐져 나오지만 않으면 너무 커도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러면 작업량이 많아지니까 스폰층보다 2 블록 큰 사이즈로 만들어 봅시다.

먼저 처리층으로 연결되는 부분부터 만들어 봅시다.

처리층의 대상은 보통 사이즈의 좀비 피그맨입니다. 그러니 처리층에 가기 전에 아기 좀비 피그맨을 제거합시다.

위의 그림처럼 몹 구분 장치를 만들고, 어른 좀비 피그맨이 처리장으로 가도록 연결합니다. 덧붙이자면, 아기 좀비 피그맨은 선인장으로 죽일 수 없습니다.

그 다음, 구분 부분으로 연결되는 곳(한 곳으로 모이는 부분)을 만듭니다. 여기서 포인트! 구분 부분으로 연결되는 곳은 물이 통하지 못하게 간판으로 막아 놓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옥문에서 떨어진 좀비 피그맨을 받아낼 받침대를 만듭니다.

맨 밑의 단은 8 블록으로, 나머지 단은 7 블록 이하의 길이로 만듭니다. 그리고 맨 윗단 끝 열에 샘을 만들어 물이 흐르게 합니다. 이렇게 하면 좀비 피그맨을 한 곳으로 모이는 부분까지 흘러가게 할 수 있습니다.

단계 ④: 시작해보자!

여기까지 잘 따라왔다면 이제 실제로 해보는 것만 남았습니다.

부싯돌과 부시로 지옥문에 불을 붙입시다. 조금 기다리다 보면 좀비 피그맨이 스폰되기 시작합니다. 이때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지옥문에서 받침대로 떨어지는가
  • 아기 좀비 피그맨과 어른 좀비 피그맨을 분리할 수 있는가
  • 운반 중에 좀비 피그맨이 밀려 나오지는 않는가

정리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하면 이렇게 되겠군요.
  • 지옥문을 나란히 세워 스폰층을 만든다
  • 지옥문의 수와 크기에 따라 효율성이 달라진다
  • 처리층은 목적에 따라 바꿔 만든다
시간과 노력은 필요하지만 그렇게 어렵지는 않으니까, 꼭 한 번 만들어 보세요.







関連記事はこちら